"표현식인 문과 표현식이 아닌 문"
표현식은 문의 일부일 수 도 있고 그 자체로 문이 될 수도 있다.
// 변수 선언문은 값으로 평가될 수 없으므로 표현식이 아니다.
var x;
// 1, 2, 1 + 2, x = 1 + 2는 표현식이다.
// x = 1 + 2은 표현식이면서 완전한 문이기도 하다.
x = 1 + 2
표현식과 문을 구별하는 방법은 의외로 간단하다.
문에는 표현식인 문과 표현식이 아닌 문이 있다. 표현식의 문은 값으로 평가될 수 있는 문이며 표현식이 아닌 문은 값으로 평가될 수 없는 문을 말한다. 예를 들어 변수 선언문은 값으로 평가될 수 없다. 따라서 표현식이 아닌 문이다. 하지만 할당문은 그 자체가 표현식인 문이다.
표현식인 문과 표현식이 아닌 문을 구별하기 위한 가방 간단하고 명료한 방법은 변수에 할당해 보는 것이다. 표현식인 문은 값으로 평가되므로 변수에 할당할 수 있다. 하지만 표현식이 아닌 문은 값으로 평가할 수 없으므로 변수에 할당하면 에러가 발생한다. 아래 예제를 살펴보자.
// 변수 선언문은 표현식이 아닌 문이다.
var x;
// 할당문은 그 자체가 표현식이지만 완전한 문이기도 하다. 즉, 할당문은 표현식인 문이다.
x = 100;
위 예제의 변수 선언문은 표현식이 아닌 문이다. 다시 말해 값으로 평가될 수 없다. 따라서 변수선언문은 값처럼 사용할 수 없다.
// 표현식이 아닌 문은 값처럼 사용할 수 없다.
var foo = var x; // SyntaxError: Unexpectrd token var
이에 반해 위 예제의 할당문 x = 100은 그 자체가 표현식이다. 즉, 할당문은 표현식인 문이기 때문에 값처럼 사용할 수 있다.
// 표현식인 문은 값처럼 사용할 수 있다
var foo = x = 100;
console.log(foo); // 100
할당문을 값처럼 변수에 할당했다. 표현식인 문인 할당문은 할당한 값으로 평가된다. 즉, x = 100은 변수 x에 할당한 값 100으로 평가된다. 따라서 변수 foo에는 100이 할당된다.
완료값(Completion value)
크롬 개발자 도구에서 표현식이 아닌 문은 언제나 undefined를 출력한다. 이를 완료 값(Completion value)이라 한다.
완료값은 다른 값과 같이 변수에 할당할 수 없다.

크롬 개발자 도구에서 표현식인 문은 언제나 평가된 값을 출력한다.
